목차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 방법에 관련된 자료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에 다양한 자료가 올라와 있어서 신청하기 전에 많이 읽어보고 준비했습니다. 덕분에 첫 신청 후 7일 만에 운 좋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는 신청 후 2주 정도 지나면 승인 관련 결과가 나오니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가지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는 애드고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신청과 승인이 쉽지 않다는 말이 있지만, 저는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과 상관없이 제게 필요한 내용들을 찾아서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글을 썼습니다. 특별한 주제를 찾으려고 무리하지 마시고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글을 5~10개 정도 쓴 후에 신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방법
구글 애드센스 신청 사이트에 들어가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1인 1 계정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할 때 지메일이 필요합니다. 신청하고자 하는 계정을 선택합니다.
시작 전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자신이 애드센스를 달고 싶은 사이트나 티스토리, 블로그 스폿 주소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수취인 국가와 지역은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타국가로 신청해서 받은 애드센스는 나중에 국가를 바꿀 수 없고 새로 신청해야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을 선택하면 하단에 약관이 나옵니다. 약관에 동의한 후 '애드센스 사용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애드센스 홈 화면이 나왔습니다. 우측 하단에 나와 있는 3가지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두 번째는 선택사항이라고 하지만 혹시 몰라서 다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정보 입력 메뉴를 선택합니다.
고객 정보에서 계좌 유형은 개인을 선택했고, 주소를 입력한 후 전화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한다고 했는데, 주소 양식이 구글이 인식하고 있는 것과 달랐는지 알람이 떠서 아파트명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전화번호는 선택사항이라고 하는데, 지메일을 만들 때 사용한 전화번호를 똑같이 입력했습니다.
고객 정보를 제출하고 나면 지급 정보를 확인했다고 내용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두 번째 광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광고 설정 미리 보기에서는 광고에 관련된 부분들을 전부 활성화했고 '사이트에 적용'을 선택했습니다. 수동 광고를 쓰는 게 좋다는 글들도 봤지만, 아직 애드센스를 잘 모르는 분들은 자동 광고를 설정해서 운영하는 것이 나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이후에도 운영하면서 변경 가능합니다.
광고 설정까지 확정했다면 마지막 단계인 애드센스에 사이트 연결이 남았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사이트에 들어오면 2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하나는 티스토리 셋업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건 나중에 티스토리의 수익 메뉴에서 해도 되는 것이니 지금 당장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파란색으로 된 검토 요청을 누르면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 신청은 1차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구글 애드센스 메뉴에서 광고를 선택합니다. 파란색으로 뜬 팝업 이미지를 닫습니다.
'Google에서 자동으로 최적의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도록 하세요'라는 글 밑에 있는 '코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사이트의 <head></head> 태그 사이에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코드 복사를 누른 후 메모장에 복사해 놓으면 됩니다.
이제 브라우저 창을 하나 더 열어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갑니다. 스킨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메모장에 복사한 코드를 </head> 태그 앞에 복사해서 넣고 적용하면 됩니다.
2. 구글 애드센스 승인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11월 30일에 해서 2주 후에 연락이 올 줄 알았는데, 12월 6일에 메일을 받았으니 구글 애드센스 승인까지 정확히 일주일이 걸렸습니다.
1) 글 분량
이번에 승인받은 글들은 1,500~2,500자 이상의 글도 있지만, 1,000자가 안 되는 글도 있습니다. 적절한 분량도 중요하지만 다른 글에서 베끼지 않고 자신이 직접 쓰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사진 첨부
사진을 하나만 넣거나 넣지 말라는 말이 많은데, 저는 필요하다 싶은 이미지는 다 넣어서 글을 썼습니다. 이미지가 많으면 승인이 어렵다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3) 외부 링크
신경을 쓴 부분은 외부 링크입니다. 외부 사이트 정보를 넣을 때 링크가 깨지거나 연결이 되지 않는 것들은 모두 빼고 제대로 작동하는 곳 위주로 넣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과 승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는 승인받는 것보다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들 하셔서 기대만큼 걱정도 되지만 열심히 해 보고 좋은 정보가 있으면 계속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12.22 - Zum(줌) 검색 엔진 블로그, 사이트 등록 방법
2022.12.17 - 빙 검색 엔진 등록 및 설정하는 방법
댓글